회계(Accounting)란 화페로 기록, 분류 및 요약하는 프로세스, 비즈니스 트랜잭션 및 이벤트를 처리하고 결과를 해석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이것은 엔티티에서 금융 거래를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재무회계 및 관리회계는 회계의 두 가지 부문입니다. 재무회계는 다양한 당사자에게 회사의 재무상태에 대한 진실하고 공정한 시각을 제공합을 강조합니다.
대조적으로, 경영회계는 관리자에게 질적 및 양적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 결정을 돕고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기사 발췌문은 재무 회계와 관리 회계 간의 중요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작성되었습니다.
1. 비교차트
비교의 근거 |
재무회계 |
경영회계 |
의미 |
재무회계는 이해관계자에게 재무 정보를 제공하는 조직의 재무 제표 작성에 중점을 둔 회계 시스템입니다. |
관리자에게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정책, 계획 및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 시스템을 관리 회계라고 합니다. |
필수인가? |
예 |
아니오 |
정보 |
통화정보 |
통화 및 비금전 관련정보 |
목표 |
외부인에게 재무정보를 제공합니다. |
다양한 문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계획 및 의사 결정 과정에서 경영자를 지원합니다. |
체재 |
지정됨 |
지정되지 않음 |
시간프레임 |
재무제표는 일반적으로 1년인 회계기간 말에 작성됩니다. |
보고서는 조직의 필요와 요구 사항에 따라 준비됩니다. |
사용자 |
내외부 정당 |
내부관리만 사용 |
보고서 |
조직의 재무상태에 대한 요약 보고서 |
다양한 정보에 관한 완전하고 상세한 보고서 |
게시및감사 |
감사원이 출간하고 감사해야함 |
감사원이 발표하거나 감사하지 않습니다. |
2. 재무회계의 정의
재무회계는 채권자, 주주, 투자자, 공급자, 대금업자, 고객 등과 같은 외부 당사자를 위한 재무제표 작성과 관련한 회계 시스템입니다. 재무 회계의 적절한 기록 보관 및 보고 데이터는 해당 사용자에게 관련성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재무회계는 계속적 관심, 중요성, 일치, 실현, 보수성, 일관성, 발생액, 역사적 비용 등과 같은 다양한 가정, 원칙 및 협약을 기반으로 합니다. 재무 제표는 관련 법령이 제공한 지침에 따라 대차대조표, 손익 계산서 및 현금흐름표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재무회계에 기반한 재무제표는 특정 회계 연도에 대비하여 사용자가 특정 기간에 회사의 재무상태, 수익성 및 성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외부 당사자뿐만 아니라 내부 경영진도 예측, 계획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3. 경영 회계의 정의
관리회계는 관리자를 위한 회계로서 조직의 관리가 정책을 수립하고 조직의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예측, 계획 및 제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적 및 질적 정보는 모두 관리회계에 의해 수집되고 분석됩니다.
관리회계의 기능 영역은 재무 또는 비용 정보 제공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대신 예산 및 설정 목표, 의사결정 등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재무 및 원가 회계에서 관련 및 중요정보를 추출합니다. 회계는 주별, 월별, 분기별 등 관리 요구 사항에 따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고할 기준으로 설정된 형식이 없습니다.
4.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주요 차이점
다음은 재무회계와 경영회계 간의 주요 차이점에 대한 설명입니다.
첫째, 재무회계는 기업의 모든 재무정보를 추적하는 회계부서입니다. 관리회계는 기업의 재무 및 비재무정보를 기록하고 보고하는 회계부서입니다.
둘째, 재무회계의 사용자는 회사의 내부 관리와 외부 당사자 모두이며 관리 회계 사용자는 내부관리만 사용합니다.
셋째, 재무회계는 공개적으로 보고해야하는 반면 관리회계는 조직의 사용을 위한 것이므로 매우 기밀입니다.
넷째. 재무정보에는 금전 정보만 포함됩니다. 이와 반대로 관리회계에는 근로자수, 사용 및 판매된 원자재의 양과 같은 화폐 및 비화폐 정보가 모두 포함됩니다.
다섯째, 재무회계는 규정된 형식으로 이루어지지만 관리회계에는 규정된 형식이 없습니다.
여섯째, 재무회계는 기업의 비즈니스 기능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반면 관리회계는 성과평가 및 미래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둡니다.
일곱째, 재무회계는 주로 특정 기간동안 이루어지며 보통 1년입니다. 반면 관리회계는 분기별, 반기별 등 경영진의 요구에 따라 수행됩니다.
여덟째, 재무회계는 감사목적으로 모든 회사에서 필수입니다. 대조적으로, 편짐은 수행되지 않으므로 관리회계는 자발적입니다.
아홉째, 정보를 게시하고 감사할 필요가 없는 관리회계와 달리 재무회계정보는 회계감사원이 출간하고 감사해야합니다. 관리회계는 내부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5. 유사점
첫째, 내부관리에 사용됩니다. 둘째, 성과평가를 합니다. 셋째, 회계부서입니다. 넷째, 엔티티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6. 결론
재무회곔 치 관리 회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을 지원합니다. 재무회계는 무수한 거래를 적절하게 기록하고 기업의 두 기간 또는 두 기관간에 성과를 비교하는데 도움이 되는 반면, 경영회계는 성과분석, 전략수립, 효과적인 판단 및 미래를 위한 정책 준비를 합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득세란? (0) | 2017.10.15 |
---|---|
현금회계와 발생회계의 차이점 (0) | 2017.10.13 |
경영 경제학의 한계 분석의 의의 (0) | 2017.10.11 |
증분비용 VS 한계비용 (0) | 2017.10.10 |
회계원리란?(2/2) (0) | 2017.09.30 |